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울컥하는 영화

2023년 06월 29일 by ★※@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울컥하는 영화 목차

서론

보고 나면 마음이 먹먹하고 애틋해지는 영화 오늘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라는 일본영화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이영화는 소설이 원작이며 영화로 만들어졌습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이라는 어떻게 보면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 매우 수준 높은 청춘 소설을 완성했다는 극찬을 받으며 무려 4607:1의 경쟁률을 뚫고 제26회 전격소설대상 미디어 워크스 문고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주인공들에 대해 설명하자면, 한 번 자고 일어나면 기억을 잃어버리는 선행성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소녀 히노 마오리와 어렸을 때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와 단 둘이 살고 있으며, 무미건조한 삶을 살고 있는 평범한 소년 카미야 토오루의 설레고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본론

남자주인공 카미야 토오루는 같은 반 남학생들이 착해 보이는 앞자리 남학생을 괴롭히는 것을 참지 못하고 그만두라고 말을 합니다. 괴롭히던 남학생들은 토오루에게 괴롭을 멈추는 대신 어떤 여학생에게 고백하라는 조건을 겁니다. 토오루는 약속을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고백을 하러 갑니다. 나중에 사정을 얘기하리라 마음을 먹고.. 그 고백상대는 바로  매력적인 여자주인공 히노 마오리입니다. 히노 마오리는 토오루가 고백을 하자 세 가지 조건을 들어준다면 고백을 받아들이겠다고 말을 합니다. 알겠다 대답을 하는 토오루 그렇게 둘은 사귀게 됩니다. 여기서 히노 마오리가 말한 세 가지 조건은 첫 번째 학교 끝날 때까지 말 걸지 말 것, 두 번째 연락은 되도록 짧게 할 것, 세 번째 정말로 좋아하지 말 것.. 처음에 이 세 가지 조건을 들었을 때 이게 대체 무슨 내용이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영화를 보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뒤에 내용을 알고 나서는 저 세 가지 조건에 대한 이유가 이해가 되면서 마음이 먹먹해졌습니다. 사실 히노 마오리는 선행선 기억 상실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어 잠이 드러나면 전날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집에 메모가 많이 되어 있고 전날에 써 놓았던 일기를 보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일들 때문에 마오리는 토오루에게 저런 조건을 제시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마오리는 토오루에게 많은 것을 물어보고 사소한 것까지 메모를 합니다. 사진을 찍기도 했습니다. 토오루는 마오리의 그런 행동이 쫌 이상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옆에서 지켜보던 히노 마오리의 단짝친구 와타야 이즈미는 토오루에게 히노와 사귀는 거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하지만 토오루는 거절을 하게 됩니다.  어느 날  즐겁게 데이트를 나누던 토오루는 잠시 잠들었다가 일어난 마오리가 자신을 몰라보고 도망치자 당황을 하게 되는데.. 다시 돌아온 마오리는 토오루에게 자신의 병에 대해 고백을 합니다. 전날 있었던 일들을 일기장에 기록하고 있었고, 토오루와의 일들을 기록하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숨김없이 고백합니다. 여기서 토오루는 마오리에게 그만 만나자는 이야기 대신 오늘 있었던 일을 일기장에 적지 않으면 안 되냐는 이야기를 하며 만남을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토오루의 대답.. 너무나 따뜻하고 감동적인 말이고 생각이었습니다. 여기서 토오루에 대한 이야기를 쫌 하자면, 토오루는 어렸을 적 심장마비로 인해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누나가 가장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부담과 외로움에 사나에는 소설을 읽으면서 극복합니다. 그러면서 작가를 꿈을 키우게 되는데.. 다만 아버지가 여전히 소설가의 꿈을 놓지 못하는 무명작가입니다, 때문에 사나에는 꿈을 주저하게 됩니다. 이에 토오루는 누나가 소설에만 집중할 수 있게 본인이 가장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토오루는 남들처럼 누군가를 사랑하고  즐기는 어떻게 보면 단순한데 어려운 그 일을 그리워한 거 같습니다. 이런 바람을 마오리가 토오루 옆에서 이루어 주게 됩니다. 만남을 지속하던 중 두 사람은 점점 사랑이 깊어지는 사이가 되고 전날의 기억을 잃어버렸음에도 불구하고 토오루에 대한 감정을 몸으로 기억하는 마오리는 함께 불꽃놀이를 보면서 울게 되는데.. 그러면서 토오루에게 사랑하게 되었다고 우리의 조건 중 절대 사랑하면 안 된다는 걸 어겼다고 얘기를 합니다. 이에 토오루는 자신은 진작부터 어겼다고 합니다. 이렇게 두 사람의 감정을 깊어져 갑니다.

결론

그런데 졸업식 장면이 나오면서 마오리는 토오루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토오루와 함께 한 모든 일들을 단짝친구 이즈미와 함께했다고 기억을 합니다. 이야기에서 이즈미가 꾸준히 토오루와 마오리의 사이를 질투하는 것처럼 나오는데 사실은 그게 아니라 토오루는 자신의 심장에 문제가 있는 거 같다고 이즈미에게 말을 합니다, 어머니가 갑작스럽게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는데 자신도 심장문제로 기절을 했다는 겁니다. 만약 자신이 생을 마감하면 마오리의 기억에서 토오루라는 사람을 지워달라는.. 애절하면서도 너무 슬픈 부탁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바라지 않았던 토오루의 죽음은 현실이 되고.. 그렇게 이즈미는 토오루의 그 슬픈 부탁을 들어준 겁니다.  그래서 졸업식날 마오리는 토오루를 기억하지 못하고 이즈미와의 추억이라고 기억을 했던 겁니다. 토오루는 자신의 죽음이 참 아프고 무서웠을 텐데 그 순간에도 마오리에 대한 생을 놓지 못하는 모습과 그 애절한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이즈미는 마오리와 함께 토오루의 장례식장을 가게 되는데 기억을 하지 못하는 마오리는 눈물을 엄청 흘리며 힘들어합니다. 몸이 사랑을 기억했던 겁니다. 그렇게 마오리는 매일을 힘들어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그 모습을 보기 힘들어했던 이즈미는 토오루의 누나 사나에를 찾아가 의지를 하게 되는데 사나에는 이즈미에게 마오리의 기억 속에서 사랑을 지워주자고 말을 하고.. 주변의 협조하에 마오리의 일기를 조작하여 마오리의 기억에서 사랑을 없애는.. 그 힘든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현재의 시점으로 돌아와 마오리는 병에서 회복하고 미대 입시를 준비합니다, 한데 마오리의 스케치북에 그 남자가 즉 토오루의 얼굴이 계속 떠 올라 토오루의 모습만 그리게 됩니다, 이를 본 이즈미는 결국 사실을 말하게 되고.. 숨겨두었던 일기장의 사본을 건네줍니다. 토오루를 존재를 다시 알게 된 마오리가 그를 다시 추억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이 영화는 긴 여운과 순간순간마다 눈물샘을 자극하고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억상실증이라는 영화에서 자주 등장할법한 주제이지만 내용은 그렇게 않았습니다. 아직도 마음속에 토오루와 마오리의 순수하고 애틋한 사랑이 남아있는 거 같습니다.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고 해도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